위빠사나수행 | 사랑의 숨결 - 자애관과 호흡관에 대한 간결한 지침서" - 14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2-10-10 14:21 조회703회 댓글0건본문
이제는 걷기명상입니다. 자신의 주의를 발에 놓지 말고 영적인 친구에게 놓으십시오. 걸으면서 영적인 친구를 향한 자애를 방사하십시오. 걷는 것은 혈액순환을 위해 운동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제 집중수행 중에 일어나는 일 중에 저에게 가장 불만족 스럽지만 사람들에게 그만하게 할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닥에서 좌선을 하다가 “이런, 불편한 걸…” 하면서 45분이나 한시간, 대략 그 정도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서 의자에 앉아 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걷기명상도 좌선과 모든 부분에서 똑같이 중요합니다. 자리에서 일어나서 그냥 의자로 가서 앉아 버린다면 어떤 일이 생기냐면 여러분의 마음이 흐려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되기 때문입니다. 걷기명상을 할 때 일상적인 페이스보다 아주 많이 느리게 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속적으로 명상의 주제가 영적인 친구에게 머물도록 하십시오. 이제, 처음에는 걷기명상이 여러분에게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간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걸어서 돌아다니거나, 여기저기를 걸어다니는데 익숙해져 있고, 이런 생각을 하거나 저런 생각을 하거나 흥얼거리면서 돌아다는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걷기명상은 걷는 동안에 자애를 방사하는 대신 걷는 동안 생각에 빠져있는 오래된 습관을 타파하는데 매우 중요한 측면이됩니다. 이제 저는 여러분의 명상이 좌선하는 시간에서부터 일어나서 밖으로 나가서도 명상의 주제가 영적인 친구들에게 지속되어지길 바랍니다. 최소한 15분 이상은 걷기명상을 하십시오. 걷기명상이 잘 될 때에는 더 오래 해도 됩니다. 45분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보다 더 오래하는 것이 정말 유용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고나면 여러분은 피곤해 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걷기를 하고 난 후에 상황에 따라서 영적인 친구나 호흡에 촛점을 맞추면서 들어와서 다시 앉으십시오. 이제 저는 여러분들이 좌선과 걷기명상을 모두 합한 시간이 아니라 좌선 시간만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 하길 원한다는 것을 이해하길 바랍니다. 그것은 그렇게 많은 것이 아닙니다.
제 2장 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